2023/03/13 3

투여경로 변경 개량신약, 이번에도 뒷전으로 밀리나

최은택 기자/ 승인 2023.03.13 06:48 심사평가원 측 "용법·용량 매칭 통한 약가산정 어려워" 제약계 "국내 현실 고려해 개선안에 포함시켜야" 정부가 추진 중인 '신약 적정가치 반영' 제도 개선과정에서 투여경로를 변경한 개량신약에 대한 조치가 우선순위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보여 우려를 낳고 있다. 정부와 보험당국은 이번에는 '혁신신약'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이슈는 나중에 검토하자는 입장인데, 제약계는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현실을 고려해 개선안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혁신신약' 적정가치 반영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지난 10일 진행했다. 3월말 종료예정인 네번째 회의였다. 앞서 국내 제약계는 혁신신약 적정가치 반영 의견서에 '투여경로 변경..

정책세상 2023.03.13

"비대면 진료 입법논의 빠를수록 좋아...약 배송은 별개"

최은택 기자/ 승인 2023.03.13 06:48 차전경 보건의료정책과장 "의정협의 통해 기본원칙 합의" 보건당국이 비대면진료 제도화를 위해 관련 법률 개정 논의를 신속히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보건복지부 차전경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차 과장은 "의정협의를 통해 비대면진료 기본원칙에 대해 합의했다. 큰 성과물이다. 사실 재진·1차 의료기관 원칙, 전담 의료기관 금지 등은 1년 전에도 나왔고, 의료계 내에서도 이견이 없다고 본다. 관련 시행령과 시행규칙, 가이드라인 마련 등은 법 통과 이후에 의료계와 협의해 진행하면 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차 과장은 그러면서 "가장 급한 건 이번에 합의를 이뤄 낸 원칙에 따라서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이다. 당장 내일이라도..

정책세상 2023.03.13

좁히기 쉽지 않은 '혁신신약' 개념 간극...고민만 깊어진 정부

최은택 기자/ 승인 2023.03.13 06:49 국내제약, 'GIFT' 프로그램 지정약제 카드 새로 제시 다국적사, '만성 또는 중증 쇠약 질환' 추가에 무게 정부 측 "양측 매칭 어렵고, 추가 소요재정도 숙제" 이른바 '혁신신약 적정가치 반영' 방안을 모색하는 민관협의체 회의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국내 제약계와 다국적 제약계가 원하는 그림은 윤곽이 확연해 졌다. 문제는 양측의 셈법이 다르다보니 그림을 매칭시키는 게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정부와 보험당국의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번 논의의 핵심은 '혁신신약'의 개념의 정리하고 보험정책상의 우대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기술적으로는 이른바 혁신적인 신약 약가우대 근거를 담은 건강보험심심사평가원 내부규정인 '..

제약세상 2023.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