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세상

JAKi 부자 화이자, 브레포시티닙 정제외 AD크림 개발

뉴스더보이스 2023. 2. 1. 07:33
  •  주경준 기자/  승인 2023.02.01 06:47

현탁액 포함 제형 다양성과 탈모-건선 등 광범위 적응증 모색

젤잔즈, 시빈코, 리틀레시티닙 등 JAK억제제가 보유한 화이자의 JAK1/TYK2 이중 억제제 브레포시티닙이 아토피피부염 국소도포제로 가능성을 제시됐다.

JAK억제제 계열 약물을 모두 5품목을 보유, 이들 품목간에 치료적응증을 어떻게 조율하게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브레포시티닙이 아토피피부염 국소도포제형으로 가능성을 시사하는 연구결과가 공유됐다.

젤잔즈(토파시티닙)는 류마티스 관절염 등, 시빈코(아브로시티닙)는 아토피피부염 경구제제로 승인됐으며 리틀레시티닙은 원형탈모를 적응증으로 지난 9월 FDA 승인신청이 수락돼 2분기중 승인여부에 대한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대를 이을 4번째 브레포시티닙은 다양한 제형을 통해 좀 더 광범위한 적응증에서 선행 품목을 지원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지난 20일까지 열린 유럽 피부질환 및 성병학회(EADV)에는 국소도포제 브레포시티닙 2b상 임상결과가 공유됐다.

JAK억제제 중 국소도포제형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적응증으로 FDA 승인을 받은 유일한 품목은 '인사이트사의 옵제루라. 노바티스의 자카비와 동일성분인 룩소리티닙의 국소도포 제형이다.

브레포시티닙은 경증-중등도 아토피피부염이라는 옵제루라와 동일한 적응증에 대한 임상을 진행했다. 2b상(NCT03903822)은 240여명의 12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1차 평가변수인 6주차 습진 면적 및 중증도 지수(EASI) 점수변화에서 1일 1회 1%용량, 3%용량, 1일 2회 1%용량에서 각각 70.1%, 67.9%, 75% 점수가 낮아졌다.  위약 1일 1회 44.4%, 2회 47.6%와 비교, 효과를 확인했다.

이외 임상의 평가기준(IGA)으로도 0,1(깨끗함, 거의깨끗함) 수준의 달성 비율은 1일 1회 27.8%, 2회 44.4%로 대조군 10.8% 보다 나은 개선효과를 제시했다. 반응률로 보면 전체 33.3%대 위약 13.9%였다. 가려움증의 경우  1일 1회 1%, 3% 1일 2회 1% 투약군에서 모두 40%대 이상을 기록하면서 위약군 17%와 두배이상의 격차를 확인했다.

한편 해당 임상결과는 'British Jornal of Dermatology' 지난해 8월 발표된 바 있다.  (https://doi.org/10.1111/bjd.21826). 또 세부데이터도 클리니컬 트라이얼을 통해 모두 제공중이다.

이를 통해 화이자는 중등도 이상의 경구 시빈코와 더불어 경증에서 중증까지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상호보완적인 크림에서 경구제형으로 이어지는 제품 라이업을 구축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더불어 기존 PDE4 억제제계열 아토피피부염 국소도포제 유크리사(크리사볼롤)의 부족한 상품경쟁력도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브레포시티닙의 역할은 여기에 국한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이미 3상에 진입한 영역은 피부근염. 2상 임상단계에서는 원형 및 반흔성 탈모증, 포도막염, 홍반성 루프스, 건선 등 다양한 적응증으로 가능성을 살피고 있다.

원형탈모증에 대한 리틀리시티맙에 보완적인 관계로 흉터 등으로 인해 반흔성 탈모, 젤잔즈를 지원하는 궤양성 대장염, 관절염 등에서 임상자료를 쌓아가고 있다.

제형의 경우도 경구정제와 국소도포제 이외 경구현탁액 등으로 다양한 발전 가능성을 살피고 있다. 

화이자는 브레포시티닙 관련 이같은 다양한 임상개발을 위해 스위스 소재 로이반트(Roivant)와 합작으로 2021년 9월 프리오반트(Priovant) 테라퓨틱스를 설립, 개발을 전담토록 했다.

브레포시티닙은 JAK1/TYK2 이중 억제제이며 TYK2 억제제인 롭사시티닙 함께 프리오반트에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화이자는 JAK억제제 최종병기를 협업을 통해 개발에 집중하는 전략을 펼치는 것으로 해석됐다.

다만 막내 품목인 롭사시티닙(ropsacitinib)의 임상개발은 브레포시티닙에 비해 활발하게 전개되지는 않고 있다. 

JAKi 부자 화이자, 브레포시티닙 정제외 AD크림 개발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