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세상

모유 수유중...주의가 필요한 약물 vs 사용 가능한 약물

뉴스더보이스 2025. 3. 31. 06:55
  •  엄태선 기자/  승인 2025.03.31 06:30

식약처-의약품안전관리원, 수유부 의약품 안전사용 길잡이 공유

대부분의 약물은 모유 수유중이더라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지만 일부 약물에서는 부작용이나 위험성이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한다. 

식약처와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최근 '수유부 의약품 안전사용 길잡이 길잡이'를 통해 수유부의 안전한 약물사용을 공유했다. 

먼저 주의가 필요한 약물은 어떤 약물일까. 아기에게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있는 약물로 감기약이 이에 포함된다. 

해열-진통제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이나 콧물-재채기에 쓰이는 로라타틴, 트리프롤리딘은 사용이 가능하며, 주이가 필요한 약물은 소염진통제인 아스피린, 코막힘약인 슈도에페드린, 기침약인 메틸에페드린이 이에 들어간다. 

유선염의 경우 사용 가능한 약물은 항생제인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페니실린계 항생제가,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이 이에 속한다. 

관절통의 경우 사용 가능한 약물은 이부프로펜이, 주의가 필요한 약물은 나프록센이 들어간다.

알레르기 및 가려움증약의 경우 항히스타민제 사용시 아기에게졸림, 보채는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스테로이드 함유 연고, 로션 등은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속쓰림 및 위식도역류병의 경우 파모티딘이나 오메프라졸, 판토프라졸 등이 사용 가능한 약물이며 기분장애-우울증의 경우 설트랄린, 파록세틴이 사용가능하다. 

독감의 경우 오셀타미비르나 인플루엔자 백신이 사용이 가능한 약물이며 단순포진 및 대상포진은 아시클로버, 발라시클로비르이 사용가능한 약물이다. 

이밖에도 만성질환은 고혈압, 당뇨병, 천식 등 만성질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자의적으로 약물을 중단하지 않고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http://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41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