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세상

이재명 선대위, '환자 공약' 위해 KRPIA에 러브콜

뉴스더보이스 2022. 1. 19. 08:16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2.01.19 06:23

'환자중심 보건의료 포럼' 발족 준비…"의견달라" 요청
KRPIA, 회원사 대상 포럼 가입 및 공약 안건 의견 수렴 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대위가 '환자 중심 정책' 공약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에 의견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선대위는 오는 24일  '환자중심 보건의료 포럼' 출범을 계획 중인 상태로 '환자 지원'에 높은 관심을 보여왔던 KRPIA에  회원사 포럼 가입 권유와 정책 제안을 제시하고 나선 것. 

KRPIA는 선대위의 의견을 받아 최근 회원사를 대상으로 업무 협조 메일을 보내 포럼 가입과 환자중심 보건의료 공약과 정책 제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달라고 안내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KRPIA에서 계속 진행을 해왔던 환자중심 경청시스템, 숙의형 민주주의 구축, 신약에 대한 접근성 강화, 중증질환 기금 마련, 국고 지원 등에 대한 아젠다를 정리해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럼 "환자, 권익보호와 공동체 발전 위해"

민주당 선대위는 포럼 출범 이유에 대해 "누구나 환자고, 아파도 걱정 없는 세상을 위해 보건의료소비자인 국민, 환자와 가족, 보호자가 이야기 할 수 있고, 새로운 방안을 만들 수 있으며, 기존의 정책을 개선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보건의료 환경을 만들어야 한"면서 "포럼은 환자중심으로 보건의료 실행을 위한 홍보, 연구, 교육, 정책개발, 교류 활동 등을 통해 환자 및 가족·보호자의 권익보호와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대위는 지난 17일 '국민건강보건의료위원회(이하 국민건강위)를 구성, 출범하며 "시장 논리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 보건의료서비스를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국가의 제1 사명으로 삼겠다"면서 운영에 돌입했다. 

국민건강위에는 김성기 한국건선협회 회장이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민주당 의원으로는 이수진 의원, 이용빈 의원, 신현영 의원, 서영석 의원 등 10명의 공동위원장과 20명의 부위원장, 정책자문위원회 정형선 위원장과 9명의 정책자문위원 등 40여 명이 포함돼 있다.

이재명 선대위, '환자 공약' 위해 KRPIA에 러브콜 - 뉴스더보이스헬스케어 (newsthevoi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