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6 3

항암제·일반약제 등 2월부터 바뀐 약제급여기준은?

최은택 기자/ 승인 2023.02.03 07:49 급성골수성백혈병에 베네토클락스 병용요법 2건 신설 적응증 다른 함량 등재 펙수프라잔 등 문구 변경 2월부터 일부 항암제와 일반약제 급여기준이 손질됐다.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에 쓰이는 베네토클락스의 경우 병용요법 2건이 신설됐다. 적응증이 다른 함량 제품이 등재된 펙수프라잔과 우파다시티닙 경구제 급여기준은 문구가 변경됐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고시와 '암환자에게 처방․투여하는 약제에 대한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 공고를 이 같이 개정하고, 2월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먼저 급성골수성백혈병에 베네토클락스와 덱시타빈 병용요법, 베네토클락스와 아자시티딘 병용요법이 1차치료..

정책세상 2023.02.06

다급해진 다국적제약, 정부 정책에 '아젠다' 제안

문윤희 기자 승인 2023.02.06 06:38 혁신보상협의체·허가급여 시범사업에 의견 전달 RSA 재평가·리펀드 등 제시…"국고지원 근거 마련 필요" 중증 희귀질환치료제 접근성 향상, 필수의료 강화 정책 등 보건복지부의 주요 사업에 다국적제약기업들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업계는 혁신 신약과 필수의약품 원가 보전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구성된 민간협의체(혁신보상협의체)에 제도 개선에 따른 업계 의견을 전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KRPIA와 다국적제약기업들이 혁신보상협의체 운영에 따른 의견 취합 과정을 밟고 있다. 앞서 협의체는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이 '중증 희귀질환 치료제 접근성 강화 및 혁신 신약 필수의약품 원가 보전 관련 논의를 위해..

제약세상 2023.02.06

[It's Original]㉖중증 호산구성 천식치료제 '누칼라'

문윤희 기자/ 승인 2023.02.06 06:38 은 뉴스더보이스가 각 제약사의 대표 약물과 인터뷰를 진행하는 코너입니다. 환자 관점에서 제품을 보기 위해 기자가 일반인의 시선으로 궁금한 점들을 해당 제품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제품을 의인화한 인터뷰이기에 보다 쉽게 정보가 전달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오랜 시간 천식은 대한민국 국민을 괴롭히는 질환 중 하나였다. 근 10년 사이 천식 치료에 신약들이 하나 둘 등장하면서 환자들은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누리게 됐다. 다만 아직까지 그 영역은 '중증 천식'에는 일부에 그치고 있다. 효과를 입증한 여러 약제들은 '악화 감소'에 방점을 찍으며 최근 급여 진입을 다시 시도하고 있다. 뉴스더보이스는 호흡기 치료제 영역에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GSK의 자존심이..

제약세상 202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