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9 3

제약협 "보험·PBM 리베이트 문제 정부와 협력 희망"

주경준 기자/ 승인 2023.02.09 06:29 바이든 대통령 연두교서에 대응성명...정부정책은 '망가진시스템에 반창고' 바이든 대통령의 7일 하원 연두교서를 통해 밝힌 재차 밝힌 약가인하 기조에 미 제약협회(PhRMA)가 즉각 반응했다. 미 제약협회는 7일 성명을 통해 우선 바이든 대통령이 항암 치료에 대한 노력과 의약품을 저렴하게 하는 국가 비전을 제시한 것과 관련 정부와 협력하기를 간절하게 희망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제약산업만이 암, 알츠하이머, 루게릭 병 등 파괴적인 질병과 싸울 수 있는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다며 메디케어 약가협상법안은 이러한 연구개발을 저해하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의 정책은 의료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문제를 다루지 않고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인슐린 본..

제약세상 2023.02.09

당뇨병학회가 ‘당뇨병교육’을 논하는 까닭은?

문윤희 기자/ 승인 2023.02.09 06:30 당뇨병교육자 자격 인정시험 통해 환자 교육 집중 "1형 당뇨 '중증질환' 지정 필요"…인슐린펌프·연속혈당측정기 환자 부담↑ 대한당뇨병학회는 당뇨병과 관련한 올바른 교육체계를 구축하는데 진심이다. 교육을 잘 해야만 환자들의 식습관 개선과 건강관리가 가능해져 약제 사용이 줄고 질병 악화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성질환에서 당뇨병은 모든 병의 근원으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당뇨병학회는 환자를 교육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도 상당한 열을 올리고 있다. 그 한 예가 당뇨병 교육자 자격 인정시험과 당뇨병교육인증병원 선정이다. 당뇨병교육자 자격 인정시험은 익히 알려져 있듯 의사나 간호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등 자격증을 소지한 대한당뇨병학회 회원 중 일정 기간 당..

제약세상 2023.02.09

"법사위 제끼고 본회의로"...집행정지 환수·환급법 등 신속처리 추진

최은택 기자/ 승인 2023.02.09 06:30 국회 보건복지위 민주당 소속 의원들 주도..."더는 못 보겠다" 간호법·중대범죄 의료인 면허취소법 등 7개 법률안 거론 '22일 본회의 부의 서면요구' 간사협의 결정 이야기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법제사법위원회 단계에 붙들려 있는 소관 법률안 7건을 신속 처리하기 위해 '초강수'를 두기로 하고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중 보건분야 법률안은 약제소송 집행정지 약품비 환수·환급 법안(건보법개정안), 이른바 '중대범죄 의료인 면허취소' 법안(의료법개정안), 간호법안, 백신접종 휴가법안(감염병예방관리법개정안)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파행이나 논란을 피하기 위해 여야 협의로 출구도 모색 ..

정책세상 2023.02.09